무료로 JPG PNG 등의 이미지/사진 파일 용량을 화질 손상 최소화된 최적화 사이즈로 줄이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옵티미질라(OPTIMIZILLA) 입니다. https://imagecompressor.com/ko/

     

     

    이 사이트를 발견하고 또 신문물을 본 듯한 기분이었죠.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중요한 것은 페이지 로딩 속도도 한 몫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속도가 늦어질 수록 40%의 이탈률이 증가했다는 구글 애드센스의 통계자료 때문에 저는 이 티스토리 블로그 '설거지가 즐거운 삶'의 블로그 로딩 속도에도 대단히 신경을 한 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것들 까지 맞춰가면서 운영해야 했지만 그래도 최대한 이 블로그 사용자 분들에 편의를 고려하다보니까 이미지 사이즈/용량을 줄이는 것은 필수적으로 해야겠더라고요. 하고 나면 왠지 저까지 쾌적해지는 기분도 들고요.

     

     

     

     

    사이트는 별도로 회원가입을 하거나 할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그냥 보이는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눌러서 최대 20개까지 파일을 선택해서 업로드를 하고 업로드가 되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품질도 조정해서 이미지 용량을 축소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옵티미질라는 구글 크롬(chrome)에서 최적화가 되어있는 가 봅니다. 제가 익스프롤러(explorer)로 옵티미질라 파일 업로드를 하려고 하니까 HTTP 에러가 나오면서 업로드가 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크롬으로 열어서 해보니까 크롬으로는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안되는 줄 알고 이미지프레소에서 해보고, 알씨를 깔아서 파일 용량을 줄이려고 다 시도해봤지만

     

     

    이미지프레소는 최대 일괄 파일 업로드 갯수가 10개이고, 다운로드도 각 각 파일 개별로 하나씩 눌러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서 옵티미질라는 한번에 일괄 파일 업로드 갯수가 20개를 할 수 있고, 이 후 한번에 zip로 묶어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이미지프레소보다 옵티미질라가 훨씬 더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알씨를 깔면 사진이 들어간 폴더에서 사진 위에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 파일 줄이기로 바로 줄일 수 있지만, 자칫하다가는 화질이 깨져서 얼마까지 용량을 줄여야 품질도 살릴 수 있는 최적화 사이즈인 지 감이 잘 안오더라고요. 때문에 저는 옵티미질라에서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편했습니다.

     

     

     

    또 하나로 제가 놀랐던 것은 바로 옵티미질라(optimizilla)로 이미지 파일을 최적화로 바꾸고 나서 다운로드를 받고 확인해보니 사진 파일의 카메라 정보 또한 사라져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를 이미지/사진 파일 메타데이터(meta date)라고도 하고, EXIF 정보라고도 하는 것 같은데 이 또한 삭제를 해주는 것이 블로그 운영을 할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항상 같은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올리게 되는데, 같은 카메라의 파일들이 많으면 검색엔진 상에서 이를 안좋게 생각한다고 하네요.. 사실 이 부분은 잘 이해가 되질 않았지만 그래도 좋은게 좋은거라고 저도 이 메타데이터를 지우기 위해서 포토스케이프 EXIF 정보 삭제를 눌러보기도 하고, CMD에서 지우는 방법도 찾아보고 했는데 역시 옵티미질라는 이게 이미지 용량 줄이는 것과 더불어 동시에 한 방에 되니까 이게 훨 배 난거 같습니다.

    꼭 직접 찍은 사진이 아니더라도 인터넷 상에서 퍼온 사진 그게 무료 저작권 사이트인 픽사베이(PIXABAY)의 사진이라고 하더라도 수 많은 곳에서 이용이 되었으니까 중복된 이미지/파일 등으로 검색엔진 상에서 안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그런 경우 메타데이터 삭제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또한 메타데이터(EXIF 정보)가 삭제가 되면 파일 용량도 그 만큼 줄어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한 줄로 요약 하자면

    블로그 운영 시에 이미지 사이즈와 용량을 줄이면 페이지 로딩속도에 도움이 되고, 옵티미질라가 짱이다. 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버튼과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